08.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2017년 1월 13일 금요일

08.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정의
기존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고자 하는 인터페이스와 호환되지 않을 때 기존 인터페이스를 어댑터로 감싸 사용하고자 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만드는 패턴
 

 
 
목적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는 인터페이스를 연결하여 호환 가능하도록 함
 
클래스 Adapter
장점
Adapter 전체를 다시 구현할 필요가 없으며 행동을 오버라이드할 수 있다.
 
단점
상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Adaptee에만 적용되어 유연성이 떨어진다.
객체 Adapter
장점
구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Adaptee클래스 뿐만 아니라 서브 클래스에 대해서도 Adapter 역할이 가능하다
 
단점
AdapteeAdapter 클래스의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해야 하여 코드의 양이 늘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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