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2017년 1월 13일 금요일

06.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정의
객체가 전체 프로그램 내에서 단 하나만 존재하여야 할 때 인스턴스가 하나 뿐인 객체를 제공하는 패턴
 
 
목적
어디서든 접근 가능한 유일한 인스턴스를 제공
 
장점
객체가 사용되기 전까지 생성을 지연시켜 static에 비하여 자원 낭비가 적다.
 
단점
Singleton 패턴이 글로벌 인스턴스로써 사용될 때 인터페이스가 아닌 코드에 의존하게 된다.
singleton 패턴은 인스턴스가 스스로 생성과 소멸을 제어하기 때문에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단일 책임 원칙)에 위배된다.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마다 하나의 행동만을 두어 다른 클래스와의 의존도를 낮추고 코드 수정이 용이하게 한다.(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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