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상태 패턴(State Pattern)
정의
클래스 내부의 상태의 변화에 따라 동일한 요청에 대하여 클래스가 취하는 행동 또한 변하는 패턴
목적
객체의 상태를 각각의 클래스로 캡슐화 하여 동적으로 행동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한다.
장점
상용자는 자신의 행동에 의해 객체 내부에서 어떤 행동을 실행하는지 알 필요가 없다.
단점
상태마다 클래스를 생성해야해 상태가 많아지면 클래스의 수가 증가한다.
Strategy 패턴과의 차이점
State 패턴 – 객체 내부의 상태에 따라 현 상황에 맞는 행동이 실행
Strategy 패턴 – 사용자가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직접 선택하여 행동을 실행
0 개의 댓글 :
댓글 쓰기